HOME > 세미나 > 세미나자료
  • 세미나자료
  • 세미나발제문, 세미나후기를 공유하는 게시판입니다.
세미나자료

[몸앤맘]폐경기 여성의 몸 여성의 지혜 4장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
발도 / 2018-11-01 / 조회 1,099 

첨부파일

본문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

 

그동안 폐경기의 진단은 나이와 증상에 의존하여 내려졌다. 최근에는 자신의 호르몬 수치를 확인해보는 경우가 점점 보편화 되고 있다 .첫째, 폐경주위기와 유사한 증상의 질병을 좀더 확실히 진단할 수 있다.둘째,호르몬 수치를 측정함으로써[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테스토스테론,그리고 가능하다면 DHEA와 갑상선 호르몬 등]폐경주위기에 어느 단계에 와있으며,만일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어떤 방법을 써야 할지 좀더 잘 판단할 수 있다.

 

혈중 호르몬 수치-난포자극 호르몬과 황체형성 호르몬

 

일반적인 방법은 혈액을 채취해서 전문기관에 분석을 의뢰함으로써 난포자극 호르몬과 황체형성 호르몬의 수치를 측정하는 것이다.이 방법은 폐경기 이후에는 이들 호르몬 수치가 최고수준에 이른다는 사실에 근거를 둔 것이다.그러나 여기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우선 난포자극 호르몬은 에스트로겐이 아닌 인히빈에 의해 조절되기 때문에 이러한 검사로는 에스트로겐의 수치를 측정할 수 없다는 점이다.호르몬 수치가 높다는 사실만으로는 폐경기를 맞앗다고 단정할 수 없다.월경이 멈춘 후에도 일 년 동안은 피임을 하는 것이 신중한 태도라고 할 수 있다.

 

혈중 호르몬 수치-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테스토스테론

 

일반적으로 혈액검사는 혈액 내의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테스토스테론의 전체 양을 분석할 수 있다.그러나 이 방법의 결점은 이렇게 측정된 호르몬이 대부분 비활동성이라는 점이다. 건강한 여성의 몸은 이들 호르몬을 필요한 양보다10배 이상 생산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는 필요한 양 이상의 호르몬이 활동하지 못하게 문을 잠그는 장치가 있다.특정한 단백질이 호르몬 분자의 90%이상에 자신의 몸을 고정시켜 그들을 묶어 놓는 것이다.따라서 활동성 호르몬과 비활동성 호르몬을 식별해내지 못하는 일반적인 혈액검사는 신빙성이 떨어진다.

 

좀 더 효과적인 검사법

 

@타액 호르몬 검사

 

침 속에 존재하는 활동성 호르몬을 측정함으로써 몸의 모든 조직 속에 있는 호르몬을 비교 유추하는 방법이다.지난 30년간 그 효과가 입증되었으나 임상의들에게는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다.이 방법은 전체 호르몬 상태를 판단하는 데 믿을 만한 자료를 제공해준다.

@활동성 호르몬 측정을 위한 혈액검사-검사과정이 일반적인 혈액검사와 거의 같다는 점이다.단점은 표본 채취를 집에서 정해진 시간에 편히 할 수 없고 검사실의 스케줄에 따라야 한다는 점이다.하루 동안 언제 호르몬이 어떻게 변하느냐는 사람마다 각각 다르므로 ,혈액 내의 활동성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테스토스테론수치를 측정하는 것이 전체 호르몬의 수치를 측정하는것보다 신빙성이 있다.ex)린지의 경우-타액 호르몬 수치와 혈액 호르몬 수치

 

검사는 두 번에 걸쳐서 하라

 

폐경기와 갑상선기능

 

우리가 폐경기에 가장 관심을 갖는 신체기관은 난소이다.폐경기 증상들은 내분비기관(호르몬을 생성하는)의 건강에 달려 있다.갑상선 기능의 문제는 폐경주위기와 폐경기 이후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다.증상-기분변화,기력저하,불안감,수면장애,체중증가.폐경주위기 전후 여성의 26%가 갑상선 기능저하라는 사실로 미루어볼 때 갑상선 이상은 역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폐경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갑상선 기능저하를 치료하는 것은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한다기보다는 단순히 증상을 완하하는 것 뿐이다.많은 여성들에게 갑상선 기능저하가 나타나는 것은 에너지가 억제당한 결과이다.이 복잡하게 뒤얽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성들은 프로게스테론이나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에 더하여,변화가 필요한 삶의 부분이나 인간관계를 직시할 필요가 있다.

 

폐경기와 부신의 기능

 

신장 윗부분에 붙어 있는 엄지손가락 크기의 부신은 우리로 하여금 스트레스와 삶의 무게에 견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가지 중요한 호르몬을 생성한다.그러나 너무 오랜 시간 스트레스에 노출되거나 만성질환에 시달리게 되면 부신은 지나친 부담을 안은 상태에서 회복할 시간을 갖지 못한다.따라서 부신이 고갈된 상태에서 폐경기를 맞게 된다.

 

1,에피네프린-무언가에 위협을 받을 때 생성되는 공격-도피반응 호르몬이다.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들고 고통에 대한 참을성을 증대시킴으로써 전쟁을 위한 만반의 태세를 갖추게 한다.에피네프린을 지나치게 많이 꺼내 쓰면 잔고를 넘어 초과인출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그러면 부신은 기진맥진해져서 정말 필요한 순간에 에피네프린을 분리하지 못하게 된다.

 

2,코르티솔-이 호르몬은 알레르기와 염증을 막아주고 식욕과 에너지를 증진하는 역할을 한다.에너지의 발산이나 저장을 관장함으로써 염증이나 외상,고열 등의 스트레스성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기분을 평온하게 유지한다.프레드니손과 코르티손 같은 인공합성 코르티솔은 인간이나 가축에게 처방되어 기운을 회복하게 하고 기분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3,디하이드로에피안드로스테론-일명 DHEA로 알려진 이 호르몬은 부신과 난소에서 생성되는 안드로겐의 일종이다.남녀 모두에게 DHEA는 코그티솔의 과도한 면역-억제기능을 막아줄 뿐 아니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해준다.여성이 테스토스테론 수치의 하락으로 성욕감퇴를 경험할 경우 테스토스테론 결핍의 근본적인 원인은 DHEA 감소라고 할 수 있다.DHEA는 우리 몸이 테스토스테론을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주성분이기 때문이다.우리몸이 에피네트린이나 코르티솔에 과다하게 노출될 경우 정서장애나 수면장애,질병에 대한 저항력 약화,활력 저하등,늘 줄타기 삶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많이 겪는 증상이 나타난다.부신이 고갈될 경우 가장 심각한 부작용은 DHEA를 만드는 능력이 약화된다는 점이다.우리 몸의 회복을 관장하는 DHEA수치가 감소하면 에피네프린이나 코르티솔 수치도 변동을 겪게 된다.부신은 이들 호르몬의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점점 과도한 업무를 수행해야 하므로 부신 고갈의 주된 증상-기진맥진한 피로감-이 갈수록 심화된다.이런 심리적인 증상은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한 약물치료로도 해결되지 않는다.

 

부신 기능검사

 

타액이나 혈청 안에 들어있는 DHEA와 코르티솔 수치는 공인된 검사기관을 통해서 검사를 받을 수 있다.부신의 스트레스 요인은 P173 참조.

 

부신 기능을 회복하는 방법

 

검사 결과 부신 호르몬의 분비가 월할하지 않다면 DHEA나 코르티솔을 보충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건강과 기능을 회복시킴으로써 외부의 도움없이 필요한 양의 호르몬을 생산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부신 호르몬 보충제를 다량으로 장기간 복용하면 영구적인 부신 기능저하를 초해할 위험도 있다.

 

DHEA-약국에서 조제한 믿을 만한 DHEA를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어던 형태의 DHEA를 복용하든 3

댓글목록

세미나자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