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제목[차이나 리터러시] 〈중국철학 강의〉 9/17 오후 12시 시작!2020-08-23 17:10:21
작성자
첨부파일mou_tsung_san.jpg (153.2KB)

차이나 리터러시의 여섯번째 책은 대만 철학자 모종삼牟宗三의 <중국철학 강의>입니다. 이 책에는 모종삼 교수가 1960년대에 홍콩대학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특강의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강좌 매 회차의 분량이 많지 않아 가벼운 느낌이 들지만 내용은 그리 만만치 않습니다. 달리 말하면 세미나를 통해 함께 읽기 적합한 책입니다. 매주 읽을 분량은 많은 편이 아니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이 책은 서양 철학과 대비되는 중국 철학의 특징을 소개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이런 구성방식 때문에 책이 아주 익숙하게 느껴질 수도, 혹은 아주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서양 철학의 체계를 차용하여 '우리만의 것'을 말하는 서술 태도를 자주 접한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모종삼식 설명이 익숙하게 느껴질지 모릅니다. 반대로 <중국철학 강의>의 설명이 생경하다 여기는 분들은 '유학儒學의 종교적 특징'을 중시하는 모종삼이 독특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읽는 과정에서 의문이 자주 생기고 논쟁거리가 많이 나올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조금 느린 호흡으로 읽을 생각입니다. 그리고 책의 맨 마지막 부분에는 '중국문화선언'이라는 제목의 논문도 담겨 있는데, 이 글을 읽을지, 다른 관련된 글을 추가로 한 편 읽어볼지는 차차 이야기해봅시다. 새로운 책과 함께 9월에 뵙겠습니다.

       : 2020년 9월 17일 ~ 2020년 10월 29일 (매주 목요일 오후 12시, 10월 1일은 추석 연휴로 쉬어갑니다.)

    : <(모종삼 교수의) 중국철학 강의> (모종삼 지음, 김병채 외 옮김, 예문서원, 2011.)

       책 소개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735108

       : 에레혼 (핸드폰: 10-사5칠3-일육95 / 카톡ID: psww2121)

       : 매주 정해진 분량을 읽고 발제 및 토론

             (첫 시간 발제자는 반장입니다. 발제자는 해당 주차 간식을 준비합니다.)

       : 3만원(6주)

       : 댓글로 이름과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 하단의 목차를 참조해주세요. 9월 스케쥴 조정에 따라 상세 일정(세미나 날짜 및 시간)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9월 첫 세미나 시작 전에 올라오는 공지의 확정된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9월 17일 ----- 발제: 에레혼

​ ㆍ서문

 ㆍ제1강 들어가는 말: 중국에 철학이 있는가?

 ㆍ제2강 중국철학의 중점은 왜 주체성과 도덕성에 있는가?

9월 24일 ----- 발제: 손미경

 ㆍ제3강 우환의식 중의 경敬·경덕敬德·명덕明德과 천명天命

 ㆍ제4강 천명天命이 아래로 관통하여 ‘성性’이 된다

 ㆍ제5강 공자의 인仁과 ‘성性과 천도天道’

10월 1일 ----- 추석 연휴로 인한 휴셈

​10월 8일 ----- 발제: 김태순

 ㆍ제6강 인仁·지智·성聖으로부터 성性과 천天이 요계遙契하는 것의 두 가지 의의

 ㆍ제7강 주관성 원칙과 객관성 원칙

​10월 15일 ----- 발제: 기픈옹달

 ㆍ제8강 ‘성性’에 대한 규정(1): 『역전』, 『중용』이 걸어가는 길

 ㆍ제9강 ‘성性’에 대한 규정(2): 맹자가 걸어가는 길

​10월 22일 ----- 발제: 아라차

 ㆍ제10강 복성復性의 공부

 ㆍ제11강 중국철학의 미래

 ㆍ제12강 종교로서의 유교

​10월 29일 ----- 발제: 에레혼

 ㆍ부록: 「중국문화선언」─중국문화에 관해 세계의 인사들에게 알리는 선언

   (혹은 현대의 중국 유가 연구관련 논문을 읽습니다. 지금 염두에 둔 글은 거자오광의 논문 "기상천외: 최근 대륙신유학의 정치적 요구(한글 번역본)"를 읽으면 어떨까 생각중입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