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쉰은 생전 꾸준히 책을 펴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익숙한, 오롯이 한 주제를 담은 그런 책은 아니었습니다. 그때그때 글을 모아 적당한 제목을 붙여 세상에 내놓았습니다. 짧은 소설을 쓰기도 했고, 날카로운 산문시를 짓기도 했습니다. 옛 과거를 추억하며 쓴 수필 같은 문장도 있고, 논적들과 다투며 쓴 비평도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루쉰을 읽으려면 어디서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지 어지럽습니다.
우리는 첸리췬이 정리한 루쉰의 문장들을 읽을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인간 루쉰의 면모를 돌아볼 수 있는 글을 앞에 두었습니다. 그를 곁에서 관찰한 사람들, 루쉰의 가족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어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문학가로서의 면모, 투사와 혁명가로서의 면모도 살펴봅니다. 루쉰의 여러 모습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는 짧은 글들을 나누어 읽고 루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입니다. 루쉰을 처음 만나고자 하는 분, 루쉰을 입체적으로 만나고자 하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시 간 : 2024년 3월 23일 ~ 4월 13일(총 4주) / 매주(토) am 10:00~12:00 신 청 : 비밀댓글로 카카오톡 아이디 혹은 메일주소를 남겨주세요. Zoom 링크와 회비 입금 계좌를 카톡이나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도 서 : <루쉰정선>, 글항아리 회 비 : 총 4주 3만 원 (우리실험자들 정회원은 무료) 진행자 : 기픈옹달 http://zziraci.com 중국철학 연구자. 루쉰과 사마천의 문장을 좋아한다. 장자를 동시대 사상가와 비교하는 글, <아싸장자>를 썼다.
방 식 : ZOOM을 통한 온라인 진행. 진행자가 책 속의 본문을 낭독합니다. 책을 읽고 참여해도 좋지만 읽지 않고 참여해도 상관없습니다. 책 본문을 낭독하고 이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감상을 나눕니다. 문 의 : https://open.kakao.com/me/ZZiRAC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