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나라, 키메라의 제국》 두번째 시간에는 청나라의 핵심 제도인 팔기에 대해서 들여다 봅니다. 팔기는 청나라를 공부하는 데에 필요한 주요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낯선 단어처럼 다가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기존 청나라 연구에서 팔기 제도를 '청나라가 중원에 자리잡는 과정에서 포기한 만주족 문화' 정도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요?《청나라, 키메라의 제국》에서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만주족의 청 제국을 살펴보고 있는 만큼, 팔기에 대한 색다른 접근법을 접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번주에는 청나라의 대외 관계에서 반드시 언급되어야 하는 나라, 러시아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고 청-러 관계에 대해 다양한 모색을 해보고자 합니다. 목요일 세미나 시간에 뵙겠습니다!
☞ 6월 16일에 시작하는 "괴담소설집 《자불어》" 세미나 공지가 업로드 되었습니다. (클릭!)
일 시: 2022년 5월 26일 ~ 6월 9일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 3주, 이후에 볼 《자불어》까지 합치면 총 7주 일정입니다.)
읽 을 책: 《청나라, 키메라의 제국》(구범진, 민음사, 2012.)
반 장: 에레혼(카톡: psww2121) || 중국문학 연구자. 중국에서 중국 고전 비평과 중국 소설 이론을 공부하고 있다.
회 비: 2만원(우리실험자들 정회원 및 세미나 회원은 무료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첫번째 주 세미나 시간은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방 식: 정해진 책 혹은 발제를 읽고 자유롭게 토론
- 첫 시간 발제는 반장이 맡습니다.
- 온라인 플랫폼(ZOOM)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후 발생하는 변동 사항은 공지사항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신 청: 댓글로 이름과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혹은 반장에게 카카오톡으로 연락을 주시고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ZOOM 링크를 보내드리기 위함입니다. 연락처를 남기기 어려우신 분은 제 카카오톡 아이디로 연락을 주세요.)
일 정: 세미나는 책의 목차를 따라 진행되며, 세부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5월 26일] 발제: 에레혼 들어가는 말 1장 청나라와 중국 2장 미약한 시작, 창대한 나중 [6월 2일] 발제: 손미경 3장 팔기와 청나라의 제국 통치 4장 청 제국과 러시아 [6월 9일] 발제: 기픈옹달 5장 청 제국 질서와 조선 6장 키메라의 제국
※이후 《자불어》(박정숙 역, 2015, 지식을만드는지식)는 총 50편의 이야기를 4주동안 나눠서 읽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