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제목[문학/이론] 미셸 푸코 "거대한 낯섦" 읽기 || 10월 15일 (화) 오후 2시 시작2024-09-09 19:18
작성자

michel_foucault.jpg
 

미셸 푸코의 《거대한 낯섦―문학에 대하여》는 그의 미발표 원고들을 모아 놓은 책입니다. 이 저서에는 1960년대 푸코가 펼친 지적 탐구, 특히 문학에 대한 그의 독특한 시각이 담겨 있습니다. 책에는 세 편의 글이 담겨 있는데, 이 글들은 모두 푸코가 진행했던 강의록 및 대담 녹취록을 기반으로 합니다.


미셸 푸코는 특정 시점을 기점으로 자신의 연구 저작에서 문학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줄여나갑니다. 즉, 《거대한 낯섦》은 푸코의 사상적 궤적에 있어 '잃어버린 고리'를 채우는 중요한 저작이자, 그의 학문적 수행이 가지고 있는 '느슨하지만 확실한' 일관성을 보여주는 저작이기도 합니다. 그는 문학 작품 혹은 문학에 대한 관념이 어떻게 현실 인식을 변화시키고 숨겨진 권력 관계를 드러내는지 탐구합니다. 우리는 세미나가 진행되는 기간동안 [광기의 언어작용], [문학과 언어작용], [사드에 대한 강의] 세 편의 글을 읽고 문학에 대한 푸코의 '숨겨진 열정'을 살펴볼 계획입니다.


푸코 읽기에 관심 있는 분들은 물론 문학을 둘러싼 다양한 담론에 대해 이야기 나눌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일        시: 2024년 10월 15일~10월 29일  

- 매주 화요일 오후 2시에 진행되고, 총 3주 일정입니다. 


반       장: 에레혼(카톡: psww2121) || 중국문학 연구자. 중국에서 중국 고전 비평과 중국 문학 이론을 공부하고 있다. 한중문학교류와 조선의 중국 문학 이론 수용이 주된 관심사이다.


읽   을  책: 미셸 푸코 지음, 허경 번역, 거대한 낯섦―문학에 대하여, 그린비, 2023.


회      비: 3만원 (입금처: 3333-02-0226281 카카오뱅크 박성원)


진행방식: 정해진 책 혹은 발제를 읽고 자유롭게 토론


- 첫 시간 낭독 세미나 및 두번째 시간 발제는 반장이 맡습니다.

- 온라인 플랫폼(ZOOM)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후 발생하는 변동 사항은 공지사항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신      청


- 본 게시글에 댓글로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 우리실험자들의 세미나에 처음 참석하시는 분들은 비밀 댓글로 닉네임(이름)과 연락처(카톡 ID 혹은 이메일 주소)를 남겨 주세요. 해당 연락처를 통해 ZOOM 접속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일      정




[10월 15일] 발제: 에레혼


I. 광기의 언어작용 ― 1963년 1~2월, 라디오 프랑스

· 프랑스어판 편집자의 말

· 광인들의 침묵

· 광기 안의 언어작용


[10월 22일]


II. 문학과 언어작용 ― 1964년 12월, 벨기에 브뤼셀

· 프랑스어판 편집자의 말

· 첫 번째 세션

· 두 번째 세션


[10월 29일]


III. 사드에 대한 강의 ― 1970년 3월, 미국 버팔로

· 프랑스어판 편집자의 말

· 첫 번째 강연

· 두 번째 강연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