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탁오의 글은 다양한 스타일로 작성되어 있으나 공통된 주제의식이 나타납니다. 그는 당시 사회의 허위를 고발하려는 사람이었으며, 순수함의 가치를 옹호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언은 명나라의 기조와 어울리지 않았기 때문에, 당시에는 이탁오의 발언을 옹호하는 사람은 별로 없었습니다. 통치 시스템이 자리 잡힌 왕조라 평가되는 명대에 이탁오는 사회적 소수를 자청하며 외로움 싸움을 펼쳤던 셈입니다. 이번 시간에도 이탁오의 다양한 '이단적 논리'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다양한 이야기가 오고 갈 세미나 시간이 기다려집니다. 목요일 오전에 뵙겠습니다.
일 시: 2022년 8월 11일~9월 1일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 4주) 반 장: 에레혼(카톡: psww2121) || 중국문학 연구자. 중국에서 중국 고전 비평과 중국 소설 이론을 공부하고 있다. 교 재: 이탁오의 《분서》 (텍스트는 반장이 준비합니다.) 회 비: 2만원(우리실험자들 정회원 및 세미나 회원은 무료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첫번째 주 세미나 시간은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진행방식: 정해진 책 혹은 발제를 읽고 자유롭게 토론
- 첫 시간 발제는 반장이 맡습니다. - 온라인 플랫폼(ZOOM)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후 발생하는 변동 사항은 공지사항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신 청: 댓글로 이름과 연락처를 남겨 주세요. 세미나 혹은 강좌를 처음 신청하시는 분은 카톡 아이디 혹은 이메일을 남겨주셔야 제가 미리 텍스트를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일 정: 세부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8월 11일] 발제: 에레혼 주서암에게 답하다 / 초약후에게 / 충의수호전서 / 시집 선집 서문 / 등석양에게 답하다
[8월 18일] 발제: 손미경 다시 등석양에게 / 벌레 세 마리 / 초의원에게 답하다 / 다시 주남사에게 답하다 / 성인의 가르침에 대해
[8월 25일] 발제: 에레혼 명인에게 / 여자는 식견이 짧아서 도를 배울 수 없다는 말에 답하다 / 부부를 논한다 / 전국시대를 논한다 / 하심은을 논한다
[9월 1일] 발제: 기픈옹달 유헌장에게 답하다 / 주우산에게 답하다 / 하지 말라는 네 가지 /
'허'와 '실'에 대하여 / 동심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