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리터러시에서는 5월과 6월 두 달에 걸쳐 청나라와 관련된 텍스트를 읽습니다. 첫번째로 읽을 책은 《청나라, 키메라의 제국》입니다. 이 책은 "다른 유전 형질을 가지는 세포 조직이 하나의 생명체 안에 공존하는 유전자 혼재 생물"을 가리키는 말인 키메라라는 용어를 가져와 청나라의 독특한 통치 구조와 역사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청나라의 제국 모델은 이후 중국에 영향을 주었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지요. 청나라 문제에 대해 오랜 기간동안 천착해 온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낯설게 느껴졌던 청나라에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본 뒤, 6월에는 청나라의 문장가 원매가 쓴 소설 《자불어》를 봅니다. 소설의 제목은 《논어》에 등장하는 "자불어子不語, 괴력난신怪力亂神"이라는 구절에서 따온 것입니다. "공자 선생께서는 괴이한 것, 무모한 힘, 난잡함, 귀신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으셨다"는 뜻입니다. 원매는 여기서 과감하게 "공자 선생께서 말하지 않은 것"이라는 구절을 따와 책의 제목을 짓습니다. 이에 걸맞게 《자불어》에는 온갖 괴상한 이야기가 득실거립니다. 이야기도 단편 위주로 구성이 되어 읽는 데에 부담이 없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차이나 리터러시에서는 지만지에서 2015년에 출판한 박정숙 번역본을 읽으려 합니다. 이에 앞서서 5월에는 청나라 역사 이야기부터 차근차근 진행하려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일 시: 2022년 5월 19일 ~ 6월 2일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 3주, 이후에 볼 《자불어》까지 합치면 총 7주 일정입니다.)
읽 을 책: 《청나라, 키메라의 제국》(구범진, 민음사, 2012.)
반 장: 에레혼(카톡: psww2121) || 중국문학 연구자. 중국에서 중국 고전 비평과 중국 소설 이론을 공부하고 있다.
회 비: 2만원(우리실험자들 정회원 및 세미나 회원은 무료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첫번째 주 세미나 시간은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방 식: 정해진 책 혹은 발제를 읽고 자유롭게 토론
- 첫 시간 발제는 반장이 맡습니다.
- 온라인 플랫폼(ZOOM)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후 발생하는 변동 사항은 공지사항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신 청: 댓글로 이름과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혹은 반장에게 카카오톡으로 연락을 주시고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ZOOM 링크를 보내드리기 위함입니다. 연락처를 남기기 어려우신 분은 제 카카오톡 아이디로 연락을 주세요.)
일 정: 세미나는 책의 목차를 따라 진행되며, 세부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5월 19일] 발제: 에레혼 들어가는 말 1장 청나라와 중국 2장 미약한 시작, 창대한 나중 [5월 26일] 3장 팔기와 청나라의 제국 통치 4장 청 제국과 러시아 [6월 2일] 5장 청 제국 질서와 조선 6장 키메라의 제국
※이후 《자불어》(박정숙 역, 2015, 지식을만드는지식)는 총 50편의 이야기를 4주동안 나눠서 읽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