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학자들이 학문의 보편성을 주장할 때 마르크스는 지식의 편향성을 이야기합니다. 세계는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달라지며, 결코 모든 이에게 평등하지도 않습니다. 그런 세계를 바라보는 마르크스는 지식의 편향성과 함께 역동성을 이야기합니다. 나에게 필요한 지식은 세계를 변화시킬 힘을 주는 지식이기도 합니다. 시대를 비판하기 위해 시대를 이해할 힘을 주는 책 <자본>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북클럽 자본> 1권은 <자본>이라는 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배경을 다룹니다. <자본>이라는 책에 대한 매력적인 소개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 5/27(월)에 우리실험자들 홈페이지에 오류가 생겼다가 과거 시점으로 복원되는 바람에 월요일에 달아주신 신청댓글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댓글은 제가 모두 확인했으니, 걱정마세요. 신청하신 분들께는 6/3(월) 오전 세미나 시작 전에 ZOOM 링크를 보내드리겠습니다.
시간: 6/3 /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 방법: 발제 & 토론 (온라인 Zoom으로 진행합니다.) 교재: 《북클럽 자본》 (총 12권), 고병권/ 천년의상상 반장: 삼월 (소수자 철학에 관심이 많은 프로 잡학러) 회비: 매월 3만원 / 입금계좌: 하나 646-910315-54507 이소연 (우리실험자들 정회원은 무료) 신청: 저와 처음 세미나를 함께하시는 분은 연락처와 메일주소를 꼭 남겨주세요. (Zoom 링크를 보내기 위해 필요합니다.) * 각 책당 2주, 한 달에 2권 읽기가 목표입니다. (월별 참여 가능)
6월 예상 일정 6/3 <북클럽 자본 1> 5. 과학에 대한 비판은 과학보다 멀리 간다(76쪽)까지 발제: 삼월 6/10 <북클럽 자본 1> 끝까지 6/17 <북클럽 자본 2> 3. 추상노동의 인간학(84쪽)까지
6/24 <북클럽 자본 2> 끝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