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제목[문학] "중국 문학의 도전자들: 언더독의 문학사" 4/4(목) AM10시 시작!2024-03-07 10:40:20
작성자


  
위 이미지는 ai 이미지 생성 툴(DALL-E)을 이용해 만들었습니다


이 강좌는 중국 문학사 속 도전자 위치에 놓인 작품과 작가에 주목합니다. 그래서 상대적 약자 혹은 도전자라는 의미의 ‘언더독(Underdog)’이라는 단어를 강좌 제목에 넣었습니다. 도전자가 있다면 왕좌에 앉아 있는 문학도 있겠지요. 중국 문학사에서 챔피언의 자리를 줄곧 사수한 것은 시가 문학, 그 가운데서도 시경詩經을 꼽을 수 있습니다. 비주류 작품들은 어떤 방식으로 역전의 기회를 노렸을까요? 이 과정에서 비주류가 새로운 고인물이 되고, 타도의 대상이 되어버리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6주 동안 중국 문학사 전반의 흐름을 조명하고, 문학 장르의 형성과 쇠퇴의 과정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중국 역사 전반을 훑는 강좌이기도 합니다. 중국 문학을 잘 모르시는 분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일 시 : 2024년 4월 4일~5월 16일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 총 6강, 4월 마지막 주는 쉬어갑니다.)


- 강 사 : 에레혼 || 중국 고전 비평과 중국 문학 이론을 공부하고 있다. 중국 문학사에 관심이 많다. 한중문학교류와 조선의 중국 문학 이론 수용에 대한 논문을 준비 중이다.


- 교 재 : 강의 원고 및 프레젠테이션 자료


- 회 비 : 5만원 (입금처: 3333-02-0226281 카카오뱅크 박성원)


- 진 행 : 온라인 플랫폼 ZOOM으로 진행합니다.


- 신 청 :

    > 본 게시글에 댓글로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 우리실험자들의 세미나에 처음 참석하시는 분들은 비밀 댓글로 닉네임(이름)과 연락처(카톡 ID 혹은 이메일 주소)를 남겨 주세요. 해당 연락처를 통해 ZOOM 접속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 일 정 : (강좌의 세부적인 내용 및 일정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사항은 홈페이지에 공지됩니다.)


4월 4일

1️⃣ 오리엔테이션: 중국, 시 문학의 왕국

- 중국 문학사는 크게 시경을 답습하는 작품과 시경에 도전하는 작품으로 나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경이라는 문학이 어떻게 중국 문학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는지 살펴봅니다. 


4월 11일

2️⃣ 굴원: 공자에게 반기를 든 사람 

- 초楚나라 시인 굴원屈原에 대해 살펴봅니다. 그의 작품은 공자의 문학관에 대한 도전이었습니다. 굴원의 작품은 공자가 금기시했던 '괴벽한 힘'과 '잡신'이 활개치는 무대이기 때문입니다. 


4월 18일 

3️⃣ 도연명: 모든 작가의 롤모델

아웃사이더를 자처했지만 후대의 모든 문학가에게 본보기가 된 도연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유유자적, 자연에 귀의하는 삶. 이 모든 키워드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도연명의 작품 세계를 만나는 시간입니다. 


4월 25일 

쉬어갑니다.


5월 2일

4️⃣ 소동파: 소소하면서도 심오한, 유머러스하지만 엄숙한

- 소동파를 대표하는 키워드, “반골 기질”과 “소소한 글짓기”에 대해 살펴봅니다. 고대 문인들에게 글쓰기란 도를 전달하는 도구, 깨우침을 설파하는 매체였습니다. 하지만 소동파는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자신의 취미 생활이나 주변 지인들의 전기를 작품에 적극적으로 도입합니다. 


5월 9일

5️⃣ 이탁오: 복고와 답습을 거부하다

문제적 인물 이탁오. 그가 희대의 이단으로 불린 이유를 그의 작품과 함께 살펴봅니다. 더불어 이탁오가 문학 창작론에서 강조했던 '동심(童心, 어린이의 마음)'이 어떤 의미인지도 함께 알아봅시다. 


5월 16일

6️⃣ 조설근: 《홍루몽》, 소설의 신세계를 열다

청나라의 소설 작가 조설근이 쓴 《홍루몽》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황당무개하고 꾸며낸 이야기를 해로운 것 취급하는 중국 전통 사회에서 《홍루몽》이 이룩한 문학적 성취는, 중국 문학사에서 소설 문학이 자신의 자리를 확보하는 여정이기도 합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